최종편집시간 : 2017년 11월 20일 15:49
EBN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홈쇼핑 봄맞이] ‘토크쇼’ 쇼핑… 차별화 개편 초점

5개 홈쇼핑, 프로그램 변화시동… 고객소통 쇼핑방송 확대

송창범 기자 (kja33@ebn.co.kr)

등록 : 2012-03-07 10:37

TV홈쇼핑 업계가 봄의 시작과 함께 ‘TV쇼핑족’의 새로움에 대한 갈증 해소에 나선다. 봄이 되면 대대적인 프로그램 개편에 들어가는 방송사들처럼, 봄 개편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쇼핑채널이란 특성상 특별히 지상파 처럼 대대적인 개편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그램의 차별화와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추고 현 생활에 필요한 제품 준비에 돌입한 것이다.

7일 홈쇼핑 업게에 따르면, 5개 홈쇼핑사가 봄을 맞아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편에 초점을 맞춰 쇼핑방송에 돌입한다.

가장 눈에 띄게 프로그램에 변화를 준 CJ오쇼핑은 차별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춘 개편을, GS샵은 8주년 기념과 동시에 맞는 봄에 초점을 맞춰 고객의 행운 이벤트 방송을 시작한다.

또 NS홈쇼핑은 고객과의 소통에 맞춘 ‘토크쇼’ 형태의 프로그램을 마련, 개그우먼을 출현시킨 변화를 줘 고객에 다가가고, 현대홈쇼핑과 롯데홈쇼핑은 외형적인 변화는 크게 주진 않지만, 현 시기에 맞춘 봄 제품 위주의 방송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선 CJ오쇼핑이 봄 개편과 관련해선 가장 눈에 띈다. ‘채널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기획 프로그램으로 대대적인 개편을 실시, 신규 고정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것.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 운영하는 ‘맞춤형 프로그램’들이 선보이는 점이다. 일반 가정 주부들이 상품을 미리 사용해보고 방송에서 의견을 이야기하는가 하면, 쇼호스트가 아닌 연예인이 진행자로 나서 토크쇼처럼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는 등 새로운 진행이 시도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CJ오쇼핑에선 매주 금요일 밤 11시 40분 방송될 2030 타깃의 ‘스타일 온에어’에 개그우먼 장도연씨를 새로 합류시킨다. 또 매주 화요일 오전 8시 10분에 방송될 ‘그녀들의 수다 2’에선 주부 고객들이 직접 방송에 참여, 판매 상품의 솔직한 체험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매주 목요일 오전 9시 20분엔 많은 고객들이 공감하는 쇼핑 고민에 대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김승현의 이런쇼’의 리뉴얼 방송이 방영되고, 이외에도 결혼 12년차 실제 부부인 쇼호스트 홍나연과 배우 이준우가 살림과 육아 노하우를 공개하는 ‘우리 진짜 결혼했어요 3’와 뷰티 전문가가 노하우와 상품 정보를 전달하는 ‘뷰티 온에어’도 리뉴얼 오픈했다.

GS샵에선 봄맞이에 더해 출범 8주년을 맞는 3월에 초점을 맞춘다. 봄개편 보다는 봄맞이 이벤트를 통해 새로움을 더할 예정인 것.

이에 1년간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는 총 5천만원의 ‘GS샵 자유이용권’ 증정 이벤트로 봄을 맞는다. 31일까지 진행될 이 이벤트에선 TV홈쇼핑 상품구매 고객 가운데 총 10명을 추첨, 1년 동안 GS샵에서 500만원을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는 ‘자유이용권’을 증정한다.

또 전 구매고객에게 누적 구매 횟수에 따라 사은품 증정하는 행사도 시작된다. 2회 구매 시 4월 한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12% 할인쿠폰’, 3회는 ‘산지애 사과 2.5Kg’, 4회는 400ml 샴푸 4개로 구성된 ‘리엔 샴푸세트’, 5회 구매하면 도자기 공기와 대접, 접시 등으로 구성된 ‘송화 홈세트 4인조(21p)’, 6회 이상 구매했을 경우 ‘프린세스 전기그릴’을 증정한다.

현대홈쇼핑은 외형적으로 크게 변화를 주지 않았지만, 봄철 패션상품과 봄맞이 다양한 상품, 봄간절기에 맞는 침구 및 인테리어 등 현실적인 제품 론칭에 돌입한다.

패션상품 프로그램 중 눈에 띄는 부분은 연예인 최여진의 의류브랜드 ‘라셀루지아’가 3월 중 론칭할 예정이며, 미국의 트랜디한 여성캐쥬얼 브랜드 ‘렘페이지’는 8일 밤 11시 50분부터 2시간 동안 첫론칭 방송에 돌입한다.

생활용품 쪽에서는 ‘이불 침대 청소기 레이캅’ 30% 할인행사와 봄맞이 대청소에 필요한 ‘청소·수납용품 특별전’을 진행, 고객들이 봄에 필요한 상품 방송의 비중을 높인다.

이외에 봄간절기에 맞는 ‘피치스킨 침구’를 조만간 선보이고, 경기침체와 관련, 침구 제품을 풀세트로 구매해야되는 부담감을 줄여주고자, 구성을 간소화하고 단품위주의 구성도 기획중이다.

롯데홈쇼핑 역시 대대적인 프로그램 개편보다는 봄과 관련된 상품 위주의 방송 비중만을 높였다.

기존에 뷰티 상품만을 방송하던 ‘우종완의 스타일 플러스’ 프로그램에 패션상품을 추가한 것이다. 여기에 봄 스타일 제안이라는 콘셉트로 준비, 이미 지난 7일 첫방송을 시작하며 스타트를 끊었다.

또 봄 관련 상품 특집전을 실시한다. 오는 10일 총 5시간 동안 한샘특집전을 진행할 예정으로, 봄철을 맞이해 집안 정리와 분위기를 바꾸기 위한 살림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날 방송에는 정리함, 서랍장, 책장, 부엌가구, 정수기 등의 상품을 선보인다.

NS홈쇼핑은 봄을 맞아 개그우먼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구성, 고객의 시선을 잡을 예정이다. 개그우먼 이성미 씨와 함께하는 고객 중심 버라이어티 토크쇼 형식의 프로그램을 새롭게 만든 것.

‘이성미의 똑똑! 톡(Talk)’이란 프로그램명으로 오는 10일부터 진행될 이 프로그램은 이성미 씨가 살림법을 소개하는 콘셉트로 꾸며진다. 식품·가정용품 등 생활정보관련 아이템을 선정해 매주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될 예정이다.

NS홈쇼핑의 봄맞이 변화는 바로 이 방송처럼 토크쇼 형태를 구성, 고객 중심의 방송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전략이다.

NS홈쇼핑 관계자는 “현재 운영 중인 일반적인 홈쇼핑 판매 방송과는 다른 질문과 실질적인 사용 모습을 통한, 철저한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대신해 구매해주는 대리구매 방송의 색깔으 가져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