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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임단협 “노사갈등, 작년보다 더 심할 것”

오는 5월 10일 상견례 후 12일 1차 본교섭
구조조정 현안 뒤섞여 ‘강대 강’ 대치 불가피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등록 : 2016-04-29 06:00

현대중공업의 올해 임금·단체협상이 구조조정 문제가 가시화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험로’가 예상된다.

사측은 불황으로 일감이 들어오지 않는 점을 들어 임금동결 내지 구조조정 등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노동조합 측은 경영진이 부실 책임을 근로자들한테만 떠넘긴다며 임금 인상 및 임의적 전환배치 금지 등 기존 임단협 요구안을 끝까지 관철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사는 오는 5월 10일 상견례를 개최하고 이틀 뒤 임단협 1차 본교섭을 실시할 전망이다.

노조는 올해 임협 요구안에 ▲기본급 5.09% 인상 ▲임금인상 및 상여금 지급시기 변경 ▲성과급 250%+알파 ▲직무환경수당 상향 조정 ▲성과연봉제 폐지 등의 내용을 담았다.

단협안에는 ▲전환배치 여부 본인 동의 강화 ▲정년퇴직자 포함 퇴사자수 만큼 신규사원 자동충원 ▲휴직기간 2배 연장 ▲노조 사외이사 추천권 보장 ▲12학기 동안 대학생 자녀 학자금 전액 지원(기존 8학기) ▲노조 요청시 주요 경영심의 결과 공개 ▲조합원 100명 해외연수 실시등이 포함됐다.

앞서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2015년 임협 당시에는 6월 2일 상견례를 개최한 후 6개월 만에 합의를 이뤄냈다. 올해는 상견례 일정이 한 달 정도 앞당겨진 것이다.

다만 올해는 임협과 단협이 동시에 실시되는 데다, 불황임에도 노조 측이 무리한 요구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노사간 긴장감은 작년 수준을 훨씬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 포함)은 1분기 총 5억 달러 규모의 선박 5척을 수주했다. 이는 전년 동기 수주액의 1/6 수준이다. 지난해 1분기 수주액 30억 달러도 2014년 대비로는 반토막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사측은 임금동결 내지 복지혜택 감소 등이 불가피하다는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말부터 사장단 급여 전액 등 모든 임원이 50%까지 급여를 반납하고 있다.

또 다음달 1일부터는 휴일 연장근로를 없애는 한편 고정 연장근로도 폐지키로 결정했으며, 조선 관련 계열사 임원의 약 25%를 감축하는 인사도 단행했다.

사측 입장에서는 단협 요구안 또한 받아들이기 힘든 상태다.

전환배치나 퇴직자 관련사항, 경영심의 결과 공개 및 사외이사 추천권 보장 등은 요구사안 수준을 넘어선 경영권 침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노조도 어느 때보다 강경하게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로서는 강성 성향으로 분류되는 백형록 노조위원장 체제 출범 후 첫 임단협이다. 또한 현재 사측이 실시 중인 인력 감축 등을 포함한 구조조정 칼날이 언제 노조를 겨눌지 몰라 파업 등에 버금가는 강력한 반발이 병행될 것으로 여겨진다.

무엇보다도 20대 총선에서 현대중공업 노조가 밀었던 친노조 성향의 후보가 울산지역 의원으로 당선됐기 때문에 임단협 판도에도 어느 정도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여겨진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여러 정황상 ‘강대 강’ 대치 일변도가 될 수밖에 없다”며 “임단협이 지난해처럼 해가 가기 직전에 마무리 되도 다행일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