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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대우조선 끝까지 살리기 간다…임종룡 "검찰 수사 별개로 정상화 추진"

"대우조선 지원안, 변경 계획 없어…사회·경제적 충격 고려한 것"
"정상기업 분류에 정상화 추진 여부 감안…트랙 1에 따라 구조조정 추진"

백아란 기자 (alive0203@ebn.co.kr)

등록 : 2016-08-10 16:47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경영 정상화를 지속 추진키로 했다.

전·현직 경영진 비리와 대규모 부실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기업 정상화를 뒷받침하는데 속도를 늦추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에 대해 정상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금융위

◆ "대우조선 지원안, 변경 계획 없어…사회·경제적 충격 고려한 것"
10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은 검찰 수사와 별개로 채권단이 의지를 갖고 정상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이 파산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적 충격과 채권회수를 하는게 바람직한지, 조선업의 부침은 없을지 등 정상화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감안했다"며 "이 결과, 채권단에서는 경영정상화 추진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도 이를 적극적으로 뒷받침 할 것"이라며 "대우조선이 작년 10월과 올해 6월 제출한 정상화 계획을 최선을 다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대우조선을 향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선 "기업 전반에 걸친 비리 등은 명백히 밝혀져야 하고 처벌받아야 한다"면서도 "이와 별개로 정상화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대우조선에 대해 정상화 추진을 강행할 것임을 재강조한 것이다.

최근 대우조선은 전·현직 경영진의 회계조작 등 배임 정황과 대주주인 KDB산업은행 수장과의 유착 의혹이 잇달아 수면 위로 떠오르며 부실 확대 우려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 영업손실 규모를 1200억원 가량 축소 조작한 사실이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데다 대주주인 전임 산은 행장에 대한 부당투자와 대규모 부실 및 은폐 의혹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의 신규자금을 추가 지원키로 결정한 청와대 비공개 거시경제정책협의체인 '서별관회의'에 대한 책임론과 청문회 요구에 대해선 "국회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대우조선 관련 청문회를) 결정한다면 성실히 임하겠다"고 언급했다.

분식회계와 관련해 2대 주주인 금융위 차원에서 고발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엔 "회사 차원에서 관련 경영진을 고발한 상태"라며 "수사결과 나오면 주주나 회사, 채권단이 각각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알게 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현재 산업은행은 지분 49.7%를 보유하고 있으며, 금융위원회는 8.5%를 가지고 있다.

◆ "정상기업 분류에 정상화 추진 여부 감안…트랙 1에 따라 구조조정 추진"
최근 금융감독원의 정기 신용위험평가에서 정상기업으로 분류된 점에 대해선 "이미 정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을 정상기업으로 보고 있는 게 아니다"라며 "경기민감업종에 해당하는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분류해 현재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올해 정기 신용위험평가에 따른 구조조정대상 기업으로 STX조선해양 등 32개사(C등급 13개, D등급 19개)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Big)3는 구조조정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었다.

이에 임 위원장은 "대기업 신용위험평가에선 이미 (조선업이) 정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부실징후기업(C, D등급)으로 분류하지 않았다"며 "조선업은 경기민감업종이므로, 대우조선해양은 Track 1(경기민감업종)에 따라 채권단 주도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대우조선을 신용위험평가 C등급(워크아웃), D등급(법정관리 또는 기업정리)으로 분류할 경우, 현재 채권단이 추진하고 있는 경영정상화 추진방향에도 맞지 않게 된다"고 덧붙였다.

반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선정됐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기촉법에 의한 구조조정 방식은 복잡한데, 주채무계열 평가 결과, 대우조선 계열은 주채무계열 개선약정에 포함돼 구조조정을 추진 중"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은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에 의해서 이뤄질 수 없고 구조적으로 잘 맞지 않는다

한편 대우조선의 소난골 인도지연에 대해선 "최대한 인도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며 "산은, 수은, 무보 포함해 어떻게 인도시킬 것인지 협의 중으로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