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9년 05월 27일 10:36
EBN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한국선급, 수소선박 기술개발 앞장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기조 맞춰 연구개발 추진

이돈주 기자 (likethat99@ebn.co.kr)

등록 : 2019-04-16 17:36

▲ 수소연료전지 추진선박.ⓒ한국선급
한국선급(회장 이정기)은 16일 조선·해양 분야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연계해 수소선박 기술개발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1월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를 통해 수소경제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계획을 공표한 바 있다. 로드맵에서는 국내외 수소산업 전반을 진단하고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선급은 이러한 기조에 맞춰 각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수소 기술로드맵 수립에 참여하고 있다. 향후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선박 추진과 수소 저장 및 운송을 위한 탱크 등 다양한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한국선급은 평소 수소연료전지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기술을 선박에 적용하기 위해 다수의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설계·안전·승인 규정 등 기반기술을 확보해 왔다.

한국선급은 향후 연구개발 외에도 수소연료전지 선박의 상용화를 위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갖춘 기준을 기술개발 단계별로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2020년까지 선박연료전지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검사 및 승인 체계를 구축해 적용할 계획이다.

이정기 회장은 "한국선급은 최근 연구본부를 신설하고 수소선박 기술에 대한 연구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며 "수소 선박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우리나라가 조선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