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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차에요" 저신용자 노린 보이스피싱 기승

  • 송고 2020.09.18 10:47 | 수정 2020.09.18 10:47
  • EBN 이윤형 기자 (y_bro@ebn.co.kr)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신용대출 급증에 늘어나는 막차 수요 교묘히 이용

보이스피싱 피해 유형 중 대출빙자형 76%, 피해자 중 95%는 중·저 신용자

은행권에 신용대출 막차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이를 악용한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도 급증하고 있다.ⓒ연합

은행권에 신용대출 막차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이를 악용한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도 급증하고 있다.ⓒ연합

금융당국이 신용대출 조이기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은행 대출에 '막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도 축소와 금리 인상 전에 신용대출을 미리 받으려는 수요가 몰리자 이런 상황을 교묘히 이용한 보이스피싱도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18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사흘간 5대 시중은행에서만 신용대출이 1조1000억원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5077억원, 15일 3448억원, 16일 2735억원 각각 늘었다. 하루 평균 3666만원 늘어난 수준으로 이는 신용대출이 사상 최대 증가액을 기록한 지난 8월(6조2000억원)의 일평균 규모(2035억원)보다도 1.8배 많은 규모다.


정부가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부동산)' '빚투(빚내서 주식 투자)'로 신용대출이 급증한 데 따른 신용대출 핀셋 규제 방침을 사실상 내비추면서 사전 대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게 은행권의 설명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14일 은행권 여신 담당 임원들과 화상회의를 열고 은행권 자율적으로 신용대출을 관리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 당국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대출 수요에 대해서는 열어놓되, 고소득·고신용 계층의 거액 신용대출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해줄 것을 권고했다.


금융당국 권고에 시중은행들도 신용대출 범위와 속도조절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고소득 전문직 전용 대출 한도를 축소하거나, 금리를 전반적으로 높이는 방법 등이 거론된다. 지난 10일 기준 5대 시중은행 신용대출 금리는 1.85∼3.75% 수준으로 우대금리를 조정하면 1%대 신용대출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급격하게 늘어난 막차 수요에 이를 악용한 보이스피싱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은행을 사칭해 '저금리 신용대출상품이 곧 마감된다'는 안내로 소비자들을 꾀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수법은 악성앱 설치를 유도해 개인정보를 모두 빼내거나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게 해준다'며 저금리 대출을 받으려면 기존의 신용대출금을 모두 갚아야 한다며, 대포통장으로의 입금을 유도하는 형태가 대표적이다.


이 같은 대출빙자형 수법은 보이스피싱 유형에서도 높은 피해율을 보이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2017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보이스피싱 피해구제를 신청한 피해자 13만5000명 특징을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대출빙자형(10만4000명)이 전체 76.7%를 차지했다. 특히 대출빙자형은 저신용(58.8%), 중신용(36.4%), 고신용(4.8%) 순으로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취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보이스피싱에 걸려들 확률이 높다는 점과 핀셋 규제 현실화를 앞두고 미리 대출을 받아놓으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현상이 맞물리면서 피해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대출금 상환은 본인 명의의 가상계좌 또는 금융회사 명의계좌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타인계좌로 이체를 유도하는 것은 100% 사기"라며 "금융회사 직원이라고 했다면 해당 금융사의 정식 콜센터를 통해 확인해야한다. 특히 금융사 대출의 경우 영업점 직원이 개인 휴대전화로 안내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010' 번호로 대출을 안내한다면 보이스피싱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대출 연장, 저금리 전환 등 문자 수신 시 안내 앱을 설치하거나 URL을 클릭하지 말고 삭제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금감원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금융사가 취약 고객에 대한 이상거래 모니터링 탐지 기준 고도화를 추진하도록 하고, 고객특성·사기유형별 취약 고객에 대한 맞춤형 예방 요령을 정기적으로 안내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피해 고객의 신규 대출이 집중 발생하고 있는 카드·여전사 등 제2금융권의 대출 취급시 보이스피싱 문진 제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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