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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시대, T맵으로 바라본 생활 변화는?"

  • 송고 2020.09.28 11:04 | 수정 2020.09.28 11:05
  • EBN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SKT, 국민 내비게이션 T map 데이터 기반 'T map Trend Map 2020' 발간

T맵 이동데이터 분석 기반 코로나19 속 달라진 문화/라이프 스타일 변화상 전해

ⓒSKT

ⓒSKT

SK텔레콤이 T맵을 통해 축적한 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T맵 트렌드 맵(T map Trend Map) 2020’을 발간한다고 28일 밝혔다.


T맵 트렌드 맵은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한 명이 쓰는 T맵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들에게 이동에 대한 재밌고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발간됐다.


SK텔레콤은 T맵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드러난 대한민국 국민들의 문화·소비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주목했다.


신입과 부장님의 취미생활, 육아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골목상권 희로애락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소재를 에피소드 형태로 쉽게 설명했으며 이용자들이 즐겨 찾는 현지인의 맛집을 지역별로 소개하는 등 세대·계층·관심사별로 각기 다른 이동 취향 분석 결과를 담았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민들의 이동행태의 변화가 크게 변화했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 코로나19 영향으로 극장 이용은 크게 감소한 반면 차량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자동차 극장 이용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3월에 멀티플렉스 극장을 찾은 사람은 1월 대비 86% 급감했으나, 자동차 극장을 찾은 사람은 165% 증가하는 등 코로나 19 상황에서 국민들의 문화생활 소비 방식이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드라이브 스루 이용 추이 분석을 통해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국민들의 새로운 식생활 변화도 엿볼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전 60만 건 수준이었던 드라이브 스루 이용 건수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 3월부터 이용량이 급증해 6월 기준으로는 100만건 수준으로 이용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SKT는 T맵을 모바일 내비게이션을 넘어 ‘올인원(All-in-One) 플랫폼’ 으로 발전시키겠다는 향후 계획도 함께 밝혔다. SKT는 향후 패밀리 서비스인 주차, 지하철, 버스, 택시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T맵에 담아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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