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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기업경영 패러다임 바꾼다

  • 송고 2021.06.18 06:00 | 수정 2021.06.17 15:32
  • EBN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商議 경영콘서트...메타버스 권위자 김상균 강원대 교수 온라인 강연

"메타버스發 경영혁신 고민해야 할 시점"...이케아·아마존 사례 소개

이케아플레이스 ⓒ

이케아플레이스 ⓒ

“상상을 어떻게 현실로 바꾸는지 기업들은 비즈니스 형태와 관계없이 '메타버스'가 가져올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비할 역량 강화가 시급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메타버스(Metaverse) 권위자인 김상균 강원대 교수를 초청해 ‘메타버스 시대-상상, 현실이 되다’를 주제로 한 온라인 강연을 18일 공개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김 교수 강연은 유튜브(대한상공회의소 인사이트)와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온라인 세미나’에서 시청할 수 있다.


김상균 교수는 “과거엔 기업이 자본력을 바탕으로 쇼핑몰과 생산라인 강화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현실 공간의 비즈니스 가치를 가상공간인 메타버스를 통해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케아 플레이스(IKEA Place)를 사례로 들며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가상의 자기 집에 설치하고 구매할 수 있는 증강현실 앱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더 이상 복잡한 매장을 헤매거나 구매한 제품의 디자인이 내 집에 어울릴지 고민을 할 필요가 없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상균 강원대 교수 ⓒ

김상균 강원대 교수 ⓒ

그는 “메타버스에 대해 오해하는 것이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에서만 무언가를 한다고 생각는데, 현실 공간을 디지털 트윈 형태로 구현해 메타버스에 동일하게 옮겨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면서 “관광, 부동산 거래, 화재 진압, 보안 부문에 이미 적용 중"이라고 언급했다.


김 교수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신발을 가상으로 신어볼 수 있게 구현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구찌와 염색·커팅·파마 헤어샵에 증강현실 개념을 접목시킨 아마존의 메타버스 서비스를 소개했다.


그는 ”최근 유행하는 D2C(Direct to Consumer)에 소비자와 직접 연결하는 채널로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그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 교수는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할 지 고민이 필요하다”며 “기업은 가상 오피스를 통해 직원간 협업을 늘려 생산성을 향상시키거나 가상공장을 도입해 원가를 줄이고 안전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강민 대한상의 회원CEO팀장은 “이미 가상오피스, 회의실, 입학식·졸업식, 공연, 교육분야에 메타버스 서비스가 소개되면서 시장 규모도 커지고 있다”면서 “미래 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기업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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