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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도 'NFT' 꽂혔다…새로운 패러다임에 주목

  • 송고 2021.11.30 11:17 | 수정 2021.12.01 09:17
  • EBN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블록체인 전문 기업과 협업해 새로운 서비스 선봬

신규 고객 선점, 관리 강화

ⓒSSG닷컴

ⓒSSG닷컴

전 산업계가 대체불가토큰(NFT)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도 NFT 기술을 각 회사 시스템에 접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온라인 소비가 주축으로 부상함에 따라 디지털 자산의 지적재산권을 입증할 수 있는 수단인 NFT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통기업들은 블록체인 전문 기업과 손잡고 NFT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은 그라운드X(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이 개발한 NFT 기반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보증서를 발급하는 'SSG 개런티' 서비스 운영하고 있다. 기존 종이 및 플라스틱 카드로 제공되던 보증서 대신 메신저 카카오톡에 탑재된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Klip)'에서 디지털 보증서 열람이 가능하다.


디지털 보증서는 SSG닷컴 내 명품 브랜드 공식 스토어와 자사가 검증한 일부 병행수입 판매자(셀러) 상품을 구매하면 스마트폰으로 전송된다. 보증서에는 각 제품 고유의 시리얼넘버와 상품 정보, 구매 이력, 보증 기간 등이 적혀있다. 복제나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KFC코리아는 크로스체인 기반의 NFT 개발사 '트라이엄프엑스'와 블록체인 공동연구 및 NFT 기술을 비즈니스에 접목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KFC코리아의 브랜드 콘텐츠에 블록체인 및 NFT 기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포맷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KFC의 브랜드 콘텐츠에 영상이나 그래픽, 메타버스 전시 등 다양한 방식의 디지털 포맷을 적용해 NFT로 발행함으로써 기존 고객들의 이목을 끌겠다는 계획이다.


업계가 NFT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는 이유는 소비의 중심 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온라인에서의 디지털 자산 관리가 중요해진 탓으로 분석된다. 또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점해 관련 시장을 주도하려는 움직임으로도 해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온라인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선제적으로 NFT 기술을 접목하는 게 소비자들에게 신뢰얻는 길이라는 판단"이라며 "각자의 영역에서 NFT기술을 끄집어내서 접목시키려고 하는 움직임이 앞으로 더욱 분주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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