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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현지생산' 전기차 지각변동…현대차·기아, 불똥 튈까 '촉각'

  • 송고 2022.08.09 10:51 | 수정 2022.08.11 08:23
  • EBN 신승훈 기자 (shs@ebn.co.kr)

美 상원, 인플레이션 방지법 통과…자국 내 생산 전기차에 보조금 지급

현대차그룹,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2025년 완공…보조금 공백기 '부담'

정의선 회장과 악수하는 바이든 대통령 ⓒ연합뉴스

정의선 회장과 악수하는 바이든 대통령 ⓒ연합뉴스

미국 상원이 중국을 견제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통과시키면서 북미 전기차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미국이 자국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으로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미국에 전기차 공장이 없는 현대차와 기아는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9일 외신 등에 따르면 미 상원은 지난 7일(현지시간) 기후변화 대응과 기업 법인세 증세 등의 내용을 담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통과시켰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차 산업에 3690억원(482조원)을 투자하고, 대기업에 법인세 15%를 부과하는 내용이 담겼다. 오는 12일 미 하원에서 법안이 통과되면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법안이 발효된다.


쟁점은 미국 중심의 전기차 공급을 위한 전기차 산업 지원이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에는 전기차 한 대당 최대 7500달러(약98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조항이 담겼다.


문제는 조건이다. 일단 보조금의 절반(3750달러)을 받기 위해선 2024년부터 미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처리한 광물 비중이 40% 이상인 배터리를 탑재해야 한다.


같은 해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부품이 50%인 배터리를 탑재하면 나머지 3750달러를 받을 수 있다. 또 미국 안보에 우려되는 외국 회사 부품이나 원재료를 포함하면 보조금을 제외하기로 했다. 세계 1위 배터리 기업인 CATL을 비롯해 중국산 배터리는 미국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문제는 해당 법안이 시행되면 당장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하지 않는 현대차와 기아의 경우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다. 현재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아이오닉 5와 EV6를 한국에서 생산하고 있다. 코나EV, GV60, 니로EV도 한국서 생산 중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5월 미 조지아주에 연 30만대 생산 규모의 전기차 공장을 짓기로 했다. 그러나 완공 시점이 2025년 상반기로 사실상 2년 넘게 미국서 보조금 혜택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이른바 연쇄효과에 주목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미국이 자국 중심의 전기차 시장을 육성하는 정책으로 보이지만, 자칫 제 발등을 찍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 자동차 3사는 한국 배터리 3사인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다. 한국 배터리 3사는 중국산 배터리 원재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실제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 이후에도 한국 배터리 3사가 중국산 배터리 원재료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유지할 경우 미국 자동차 3사도 보조금 혜택을 받기 어렵게 된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미국이 미·중 경제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반도체뿐만 아니라 배터리도 중국 의존도를 벗어나겠다는 것이지만, 너무 빠르다”면서 “연쇄효과 때문에 미 의회가 생각하는 것처럼 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앞서 트럼프 정부가 국내 자동차에 대해 24%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지만, 한국에서 대규모 투자를 약속하면서 유예한 부분이 있다”면서 “현대차그룹이 미국 내에서 이미 전기차 공장을 만들겠다고 했고, 계획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행정조치 상 예외를 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한국 배터리 3사가 미국에 진출한 상황에서 현대차와 기아도 미 현지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장착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2025년 전기차 공장이 만들어지지는 하지만, 당장 전기차를 생산하지 않고 있는 점은 부담”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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