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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한국GM 임단협 '난항'…집단행동 나서나

  • 송고 2022.08.12 14:55 | 수정 2022.08.12 14:56
  • EBN 신승훈 기자 (shs@ebn.co.kr)

한국GM 노조 오는 16~17일 쟁의권 찬반투표

르노코리아 '다년 합의'·한국GM '성과급' 평행선

계속된 영업손실…파업 시 수익성 악화 불가피

한국GM 노사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

한국GM 노사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

르노코리아·한국GM 노사가 핵심 쟁점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면서 임단협 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르노코리아가 이미 파업권을 획득한 가운데 한국GM도 내주 파업권 획득을 위한 투표에 나선다. 노사 간 협상 장기화 속에 노조가 집단행동 카드를 꺼낼지 주목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조 한국GM지부는 오는 16~17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단체교섭 관련 쟁의행위 결의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파업 등 쟁의권 확보를 위해서다.


투표 대상은 한국GM 부평·창원·사무·정비지회 등에 소속된 조합언 7400여명이다.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수 대비 찬성률이 50%를 넘고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중지 결정을 내리면 한국GM 노조는 쟁의권을 확보한다.


지난 9일 한국GM 노사는 로베르토 렘펠 사장과 김준오 노조 지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차 교섭을 진행했다. 한국GM 노조는 이번 임단협에서 △기본급 14만2300원 인상 △통상임금의 400% 성과급(1694만원 상당)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부평 1·2공장과 창원공장 등 공장별 발전 방안과 함께 후생복지·수당, 비정규직 노동자 관련 별도 요구안 등도 마련했다. 오는 11월 이후 가동을 멈추는 부평2공장과 관련해 전기차 생산 유치를 위한 협상도 진행 중이다.


사측은 2014년 이후 8년 연속 영업적자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실제 노조가 파업에 나설 경우 물량 생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GM 관계자는 “한국GM은 노사 간에 2년에 한 번씩 임단협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협상 결과에 따라선 타결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달에 이미 파업권을 확보했다. 지난달 13~14일 파업권 확보를 위한 찬반투표는 조합원 재적인원 중 71.9% 찬성으로 가결됐다.


르노코리아 노사 간 핵심 쟁점은 ‘다년 협의’다. 사측은 노사갈등을 줄이고 안정적인 신차생산을 위해 올해부터 2024년까지 3년간 기본급 인상을 반영한 임단협 체결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노조는 “노조를 무력화하는 시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밖에 르노코리아 노조는 △기본급 9만7472원 인상 △계약직 전원 정규직 전환 △임금 피크제 폐지 △일시금 총액 500만원 지급 △정기상여금 600%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르노코리아 전·현직 노조 조합원 55명은 회사를 상대로 다음 주에 임금피크제 소송도 제기할 예정이다. 임금피크제 적용으로 받지 못한 임금을 돌려달라는 취지에서다. 1인당 청구 금액은 2000만~300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르노코리아는 한국GM과 마찬가지로 적자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영업손실 796억7000만원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도 80억60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지난 3월 스테판 드블레즈 신임 사장이 취임한 이후 영업손실 고리를 끊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실제 국내 가치 향상과 수익성·비용의 균형 재건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임단협은 조만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대차 노조도 파업권을 획득했지만, 파업에 나서지 않았던 것처럼 파업권 획득과 실제 행동은 다르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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