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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공백 사태, 국민 3명 중 1명 불편 경험…정부와 의료계 ‘극단 대치’ 해법은?

  • 송고 2024.06.28 08:11 | 수정 2024.06.28 08:12
  • EBN 기령환 기자 (lhki@ebn.co.kr)

[제공=소비자시민모임]

[제공=소비자시민모임]

지난 2월 6일 정부가 의사 인력 확대 방안을 발표한 이후, 의료 개혁은 여전히 난항이다. 전공의 이탈 등으로 인해 의료 사태는 해결되지 않았고, 정부와 의료계 간 극단적 대치가 계속되고 있다.


서울대 병원 의대 교수들이 무기한 집단 휴진 방침을 철회하고 복귀를 선언했지만, 세브란스병원과 아산병원 등 주요 병원 교수들이 여전히 파업에 동참하며 국민과 환자의 생명권이 위협받고 있다.


국민들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조속한 해결을 바라고 있지만,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은 지속되어 국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중증질환이나 희귀질환 환자들은 치료 시기를 놓쳐 회복이 더 어려워지고 있다. 언제 정상적인 치료를 받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는 보다 적극적인 소통과 논의의 장을 마련하여 의료 공백 사태를 신속히 수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소비자시민모임(회장 문미란)과 한국YWCA연합회(회장 조은영)이 지난 6월 4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해 국민들이 원하는 의료 개혁 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27.4%가 의료 공백 사태 이후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병원 예약이 연기되는 등의 불편을 가장 많이 경험했다. 또한 응답자의 63.2%는 의료기관 이용 및 진료 받기가 나빠졌다고 답했으며, 58.7%는 의료서비스 질이 나빠졌다고 응답했다.


특히 진료 예약이 취소되거나 지연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진료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응답자의 88.4%는 제대로 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할까 봐 불안해했고, 73%는 가능한 한 의료 이용 시기를 미루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가족·친지 중 환자가 있어 보호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가 응답자의 35.8%였으며, 그중 약 60%가 여성이었다. 이들은 환자 돌봄 시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불안을 더욱 느끼고 있었다.


설문조사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의료 개혁 과제로는 △필수의료 부족 해소 △지역간 의료 자원 불균형 해소 △의료 인력 부족 문제 해결이 꼽혔다.


소비자시민모임과 한국YWCA연합회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의 의료 사태로 인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와 의료계에 조속한 수습과 정상화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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