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안에 타당성 조사 등 포함
환경 단체 반발·사업성 점검 등 과제
서울시가 10여 년 만에 '서울항 조성사업'을 재추진한다. 시는 수상교통과 관광 연계 확대 등의 청사진을 내세우고 있지만 환경단체 등의 반발이 예상된다.
11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1일 시의회에 제출한 예산안에서 서울항 조성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 비용 6억원이 포함시켰다. 이는 지난해 4·7 보궐선거 당시 오세훈 시장의 공약인 '한강르네상스 시즌2, 세계로 향하는 서해주운' 관련 사업이라고 추진 근거도 달았다.
서울항 조성사업의 주요 내용은 △서울항 조성 △서해뱃길 주운수로 구상 △한강 맞춤형 선박 도입 △한강 수상교통 △문화관광자원 개발 및 연계방안 등이 담겼다.
오 시장은 과거 민선 4기 시절인 지난 2010년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김포에서 용산까지 대형 여객선이 운항할 수 있는 '서해뱃길' 조성을 추진한 바 있다. 한강과 서해의 32㎞에 달하는 한강주운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경제적 타당성 부족과 환경단체의 반발등으로 좌초됐다. 이후 오 시장은 지난해 보궐선거 당선 후 서울 여의도에서 경인아라뱃길 입구를 잇는 '서해주운' 신설을 재추진 하겠다고 밝혔다. 한강과 이미 조성된 경인아라뱃길을 연결해 서해로 가는 물길을 열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이번 연구용역 사업목적에 "한강~경인아라뱃길~서해를 연결하는 서해뱃길 조성으로 서울의 핵심랜드마크이자 주요 관광자원인 한강의 효율적 이용으로 시민 여가 활동의 선택의 폭 확대 및 품질을 제고"라고 명시했다. 한강을 통해 서해로 가는 뱃길을 내 해외관광객을 유치하고 한강수상교통체계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다만 환경단체 등의 반발은 풀어야 할 숙제다. 서울환경연합은 서울항 조성 계획에 대해 "큰 배들이 오가면서 미치는 생태계의 악영향과 수질오염 문제는 경인아라뱃길만 보더라도 충분히 확인된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아라뱃길이 경제성 면에서도 '실패한 사업'으로 규정된 만큼 서해뱃길도 경제성이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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