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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코리아, 전기차 화재 대응 미숙 '분통'…"BMW와 비교되네"

  • 송고 2024.08.09 12:07 | 수정 2024.08.09 14:20
  • EBN 조재범 기자 (jbcho@ebn.co.kr)

지역 주민 고통에도 프로모션 홍보물 부착 논란

"벤츠, 차주에 과실로 몰고갈 수도" SNS 글 확산

BMW, 내연차 화재 당시 발빠른 리콜·고객 대응 비교

ⓒ연합뉴스

ⓒ연합뉴스

벤츠가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 미숙한 처리로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18년 발빠른 대응으로 마무리한 BMW와 비교되고 있어 주목된다.


이번 화재의 주요 원인이 배터리라고 단정짓지는 못하지만 안일한 대처는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인천 청라 소재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정차해 있던 벤츠 전기차 ‘EQE’ 세단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인근에 있던 차량들도 피해가 이어지며 피해액은 1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소된 차량만 70여 대가 넘고 그을음 피해 등 차량 피해만 해도 140여 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주민들의 고통도 이어지고 있다. 이번 화재로 임시주거시설 11곳에서 지내는 이재민은 200세대 661명으로 전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한 벤츠 공식딜러사는 벤츠 전기차 화재로 피해를 본 아파트에 '전기차 화재 지원 프로모션' 홍보물을 부착하며 공분을 사고 있다.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가 기재된 홍보물에는 "전기차 화재 사고로 피해를 입은 전손 처리된 피해자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벤츠 신차 구매시 제공되는 지원 프로모션을 안내드린다"고 기재됐다.


지원 항목에는 △벤츠 구입시 추가 할인 2% 적용 △전손 차량 처분과 취득세 7% 환급 절차 안내 △출고시 차량용 소화기 증정이다.


이와 함께 벤츠 측은 차주는 물론 피해자들에 공식적인 사과는 제쳐두고 사내변호인단 및 대형로펌을 선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은 확대되고 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 자문은 김앤장 법률사무소가 맡고 있다. 김앤장은 2019년 배출가스 관련 인증 절차를 위반한 채 차량을 수입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를 1심부터 대법원까지 대리한 바 있다.


현재 SNS에서는 "벤츠에서는 운전시 하부충격에 따른 과실로 몰아갈 것"이라며 "이러며 차주가 피해액을 배상하고 구상권을 청구해야 하는데 개인파산각"이라는 글이 확산되는 상황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지난 2018년 내연기관 BMW 차량의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당시 발빠른 대응과 비교하고 있다.


당시 BMW 코리아는 사고 발생 직후 독일 본사 조사팀과 조사를 진행했고 열흘 후에는 리콜 및 후속조치를 내렸다. 통상 리콜 조사와 계획서 제출, 국투교통부 승인까지 2개월이 소요되는 것과 비교하면 단기간 이뤄진 조치다.


이와 함께 BMW 코리아는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0만6천여대 차량을 대상으로 안전진단을 진행하는 동안 렌터카를 제공했으며 문의 전화 폭증에 대비하기 위해 전담 콜센터 인력도 확충한 바 있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벤츠의 화재 사고 발생으로 국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데 화재 사고에 대한 제조사의 사후 후속 대처 유무가 매우 중요해 보인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구체적 매뉴얼에 기반한 후속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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