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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윤석 체재 1년' 티몬…상반기 거래액 전년比 23% 상승

  • 송고 2022.07.19 11:32 | 수정 2022.07.19 11:33
  • EBN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온라인 소비 하락 흐름과 인플레 여파 속 성장

팬데믹 상황에도 콘텐츠 기반 상품 전략 효과

티몬 장윤석 대표가 지난 1일 전사 온라인 타운홀 미팅 '조이 라이브'를 개최하고 임직원들과 소통하고 있다.ⓒ티몬

티몬 장윤석 대표가 지난 1일 전사 온라인 타운홀 미팅 '조이 라이브'를 개최하고 임직원들과 소통하고 있다.ⓒ티몬

콘텐츠 커머스와 브랜드 풀필먼트 추진 등 경쟁력 강화에 나선 티몬의 올해 상반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윤석 대표 체재 이후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로운 상품 전략과 트렌드를 접목시킨 기획 매장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19일 티몬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3%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엔데믹으로 인한 온라인 소비 하락 흐름과 인플레이션 여파에도 기록한 성장세다.


특히 이번 상반기 실적은 티몬이 강세를 보였던 해외여행 부문의 매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여전히 회복하지 못한 상태임에도, 펜데믹 이전인 2019년 상반기의 총 거래액 보다 28% 이상 높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해외여행을 제외한 수치로 비교하면 올해 상반기 거래액은 2019년 같은 기간을 약 47% 상회했다.


주요 항목별로 살펴 보면, 공연전시가 약 32배(3223%)로 압도적인 성장 폭을 나타내며 1년 사이 티몬의 새로운 동력으로 안착했다. 이외 제주여행 109%, 디지털 53%, 뷰티 35%, 여성의류 42%, 식품 18% 등 주요 카테고리도 눈에 띄게 성장했다. 이들 품목의 경우, 독점 판매와 콘텐츠 커머스 등을 토대로 상품가치를 높인 티몬의 새로운 상품 전략이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티몬의 여행숙박 상품인 '티스테이', 식품 기획관인 '티프레쉬', 전국구 맛집의 온라인 상품을 판매하는 '티슐랭 가이드' 등은 각 카테고리에서 적게는 3%, 많게는 17% 가까운 거래액을 담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독점 회차 공연 상품인 '티몬 스테이지'의 경우, 매회 피켓팅(피가 튀는 전쟁 같은 티켓팅)을 야기하며 고정 고객층까지 확보했다. 티몬의 공연전시 고객은 2021년 동기 대비 1천168% 상승했다.


엔데믹 상황과 더불어 해외여행 실적도 가파르게 회복 중이서 상반기 이후 더 큰 거래액 반등도 예상된다. 티몬의 상반기 해외여행 거래액은 2021년 동기 대비 4256% 성장했다. 아직 펜데믹 이전에는 못 미치나, 1월 대비, 6월 실적이 2배에 달할 정도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티몬은 하반기 여행 수요 선점을 목표로 투어 부문에 대한 공격적인 판매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신규 파트너 입점에도 속도가 붙었다. 올해 상반기 신규 입점 수는 지난해 상반기 대비 25%늘어났다. 특히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하는 신규 파트너, 인플루언서 기반의 브랜드, D2C 상품 등에 대한 전략적 영입으로 통했다는 평가다.


티몬 장윤석 대표는 "티프레쉬, 티몬 스테이지 등 새로운 상품 전략이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상반기 성과로 나타났고, 해외여행 또한 빠른 회복세인 만큼 향후 더 큰 폭의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며 "하반기 중 구체화될 브랜드 풀필먼트를 바탕으로 입점 브랜드의 성장을 견인하고, 유저와 파트너 모두를 만족시키는 플랫폼으로서 영향력을 더욱 확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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