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3사의 자체브랜드(PB) 상품 10개 중 6개 가격이 지난해보다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지난 5월 3∼13일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 1374개 PB상품 중 가격비교가 가능한 773개 상품을 분석한 결과 466개(60.3%) 상품 가격이 인상됐다고 8일 밝혔다.
업체별로는 롯데마트가 263개 중 약 77%인 201개 상품의 가격을 올렸고 뒤이어 이마트가 366개 중 절반인 184개, 홈플러스는 174개 중 81개 가격을 인상했다.
브랜드별로 보면 '롯데마트 요리하다'가 159개 제품 중 140개 가격이 올라 인상된 상품 비율이 88.1%로 가장 높았고, 롯데마트 초이스엘(77.1%), 홈플러스 심플러스 (60.0%), 이마트 노브랜드(55.6%), 이마트 피코크(54.3%)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연합에 따르면 대형마트 3사 PB상품 중 가격이 인상된 상품은 매년 증가 추세를 보였다.
가격비교가 가능한 PB상품 중 가격이 인상된 상품 비율은 올해 60.3%로 2019년(13.1%) 대비 47.2%p(포인트), 지난해(31.5%) 대비 28.8%p 각각 상승했다.
소비자연합은 "PB상품의 가격 증감률도 물가 상승 추세를 따라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가격비교가 가능한 773개 PB상품의 작년 동기 대비 평균 가격 증감률 6.8%였는데 이는 지난 5월 소비자물가지수 증감률인 7.6%와 비슷했다고 소비자연합은 강조했다.
업체별 작년 동기 대비 PB상품 가격 증감률은 롯데마트(7.9%), 이마트(7.3%), 홈플러스(4.5%)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식용유의 평균 가격 증감률이 26.9%로 가장 컸고 이어 밀가루(25.2%), 김치·국수(16.5%), 설탕(12.9%)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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