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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N 오늘(15일) 이슈 종합] 현대차 인도법인 IPO 신청서 제출, ‘홍해 위협’ 후티 공격 등

  • 송고 2024.06.15 18:11 | 수정 2024.06.17 15:23
  • EBN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현대차 인도법인 IPO 신청서 제출…“4兆, 역대 최대규모”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이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이번 IPO를 통해 현대차가 최대 30억 달러(약 4조1670억원)를 조달해 인도 IPO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인도법인이 이날 인도 증권거래위원회(SEBI)에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했다. 제출한 신청서에서 모회사인 현대차가 보유한 인도법인 주식 8억1200만주 중 최대 1억4200만주, 전체 지분의 17.5%를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IPO를 위해 신주를 발행하지 않고 기존에 현대차가 갖고 있던 지분의 일부를 시장에 판매하는 ‘공개 매각’ 방식이다.



■‘홍해 위협’ 후티 공격…“美, 2차대전 후 가장 격렬”


미국과 예멘 친이란 후티 반군의 전투가 2차 대전 이후 가장 격렬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14일(현지시간) AP 통신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후티 반군은 지난해 11월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하마스를 돕는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상선을 공격하기 시작한 이후 거의 매일 홍해에서 드론, 미사일 등을 이용해 공격을 감행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이후 후티 반군이 홍해에서 공격한 선박 수는 50척이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전직 미 해군이자 미국 허드슨 연구소의 선임연구원인 브라이언 클라크는 AP에 “이는 2차 대전 이후 미 해군이 마주한 가장 지속적이고 어려운 전투”라며 “현재 후티의 공격 강도는 미국이 매번 막을 수 없을 정도의 수준까지 올라가기 직전이다. 그럴 경우 미군은 상당한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현이법’ 재청원…“제조사가 결함 입증해야”


2022년 12월 발생한 강릉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해 이 사고로 숨진 이도현 군 가족이 이른바 ‘도현이법’(제조물 책임법 일부법률개정안) 제정을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15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이 담긴 국민동의 청원이 30일 이내 100명의 찬성과 국회의 청원요건 심사를 통해 14일 국민동의 청원 게시판에 게시됐다. 이도현 군의 아버지 이상훈 씨는 “올해 3월 EU에서 ‘소비자인 원고가 기술적 또는 과학적 복잡성으로 인해 제품의 결함과 인과관계를 입증하기가 과도하게 어려운 경우 결함과 인과관계를 추정해서 입증책임을 소비자에서 제조사로 넘기는 조항이 신설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이를 반영한 제조물 책임법 개정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빈의 나이트 레이스, 5년간 성공 비결은


김동빈 (주)슈퍼레이스 대표이사가 대한민국 모터스포츠 흥행 역사를 새로 쓴다. 김 대표는 2018년 연말 대표이사 취임 이후 다섯 시즌(코로나 기준 제외) 나이트 레이스를 치른다. 그는 흥행의 마이더스 손으로 불린다. 수도권 최초 나이트 레이스 개최를 주도했고 강원도 인제 그리고 전남 영암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동반성장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슈퍼레이스 관계자는 “인제 나이트 레이스는 서킷의 고저차가 큰 서킷의 특성상 체커기를 받기 전까지 절대 안심할 수 없다. 관람객 입장에서는 색다른 볼거리가 있다”며 “내달 개최될 예정인 용인 나이트 레이스도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재도입”…도심 곳곳 집회 열려


오늘 서울 도심 곳곳에서 화물차 기사의 적정 임금 보장을 위한 안전운임제 재도입, 돌봄 노동자의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1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공원 앞에서 ’화물 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화물 노동자들이 장시간 고강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안전운임제 재도입을 촉구했다. 주최측 추산 약 1만명이 모인 이날 결의대회에서 이들은 안전운임제가 종료된 후 지난해 한 해에만 화물차 사고로 847명이 사망했을 정도로 화물 노동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재도입과 전 차종·전 품목에 대한 안전운임제 적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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