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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벤츠發 불전기차에 팔 걷은 '정부'…실효성은 '의문부호'

  • 송고 2024.08.13 17:31 | 수정 2024.08.13 18:50
  • EBN 조재범 기자 (jbcho@ebn.co.kr)

배터리 제조사 공개… "화재 막을 대안으로 부족"

충전기 충전율 제한 등 실효성 있는 방안 담겨야

국내 완성차·수입차 업계 정부 조치에 즉각 호응

ⓒ연합뉴스스

ⓒ연합뉴스스

지난 1일 인천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로 전기자동차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는 가운데 정부가 대응방안을 발표해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이번 발표가 임시방편에 불과해 전기차 화재를 막을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한다. 이에 따라 내달 나올 종합대책에는 실효성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13일 국무조정실 주관 하에 이뤄진 전기차 안전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전기차 특별 무상점검을 실시하고 아파트를 비롯한 일정규모 이상의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대해서는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과 관련한 긴급점검을 추진한다.


정부는 지난 6월 24일 화성 배터리 공장에서 발생한 화재를 계기로 ‘범부처 대규모 재난 위험 요소 개선 TF(행안부 단장)’를 구성하고, 환경부를 중심으로 지난 7월~8월초 간 지하 전기충전기와 관련시설에 대한 소방・안전 여건을 점검했다.


지난 1일 인천 지역 아파트 화재를 계기로 전기차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다. 범정부적 대책마련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국무조정실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 이번 조치를 내놨다.


이와 함께 국내 보급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정보를 모든 제작사가 자발적으로 공개하도록 권고했다. 전기차 소유주의 화재불안 우려 경감을 위한 조치다.


업계에서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로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배터리 제조사 공개만으로 화재를 막을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실효성 있는 대책이 발표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폐쇄된 공간에서 전기차 충전에 대한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기차 충전기의 충전율과 충전시간 등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서울시는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오는 9월부터 이 같은 80% 충전 제한 제도를 시범 운영한다. 서울시가 소유한 100㎾ 이상 급속 충전기부터 시작해, 연내 민간 보유분까지 총 400여기의 시내 급속 충전기에 80% 충전 제한을 적용할 방침이다.


정부는 내달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인 만큼 이 같은 구체적인 방안이 담길지 이목이 쏠린다.


국내 완성차 및 수입차 업계는 정부 조치에 적극 호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까지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한 국내 완성차·수입차업체는 총 7곳으로 늘었다.


국내에서는 현대차, 기아, KG모빌리티(KGM) 등이다. 앞서 지난 11일 현대차는 국내 자동차 기업 가운데서 가장 먼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기아도 ▲EV3 ▲EV6 ▲EV9 ▲레이 EV ▲니로 EV ▲쏘울EV ▲봉고 Ⅲ EV 등 총 7개 차정의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으며 KG모빌리티(KGM)도 홈페이지에 전기차인 토레스 EVX와 코란도 EV에 탑재된 배터리가 중국 BYD(비야디) 제품임을 밝혔다.


수입차에서는 BMW가 지난 12일 가장 먼저 자발적 공개에 나섰고 뒤를 이어 벤츠코리아와 볼보, 폴스타도 소비자들이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배터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폭스바겐, 아우디 등도 본사와 조율을 거쳐 홈페이지를 통해 배터리 제조사를 발표할 계획이다.


전기차 배터리 정보가 공개된 국내 출시 전기차는 총 40종으로 이중 중국산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14종(3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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