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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해결’·‘불평등 완화’…ESG 활동 범위 넓히는 K-건설

  • 송고 2024.05.29 11:14 | 수정 2024.05.29 11:16
  • EBN 이병우 기자 (news7251@ebn.co.kr)

다양해진 건설사 ESG 활동…E 이어 S에도 힘 싣어

“본질적 문제 해결 않고 등급 유지에 혈안” 비판도

현대건설·대우건설 등 올 1분기 사회부문 등급 하락

아파트 건설 현장, 기사와 무관. [제공=연합]

아파트 건설 현장, 기사와 무관. [제공=연합]

건설사들이 그간 진행하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 범위를 더 넓히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오는 2026년 자산 2조원 이상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ESG 공시의무화를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들어 건설사들의 ESG 활동이 다양해지고 있다. ‘저출산 문제 해결’, ‘사회공헌’ 등 사회부문의 활동이 대폭 늘어난 것이 대표적이다.


지난 2019년 코로나19로 ESG에 대한 중요도가 급부상하던 당시 건설사들이 환경부문인 ‘탄소 배출 감축’에만 힘을 주던 것과는 사뭇 달라졌다.


기업별로 보면 부영그룹은 저출산 극복을 위해 국내 기업 최초로 2021년 이후 출산한 직원에게 자녀 1인당 1억원의 출산 장려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GS건설은 저소득층 미래 세대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꿈과 희망의 공부방’을 진행하고 있다.


꿈과 희망의 공부방은 2011년 5월 첫 사업을 시작해 2013년 6월 100호, 지난해 말 310호점을 열었다. 이 사업의 취지는 빈곤 퇴치, 건강과 웰빙, 양질의 교육, 불평등 완화 등이다.


한신공영은 2015년 5월 ‘한신孝플러스봉사단’ 창단 이후 ‘정기 묘역봉사’, ‘무료 급식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ESG활동에 힘을 싣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ESG등급에 대한 인식이 중요해졌고, 이는 기업 실적으로까지 직결되고 있어서다.


실제 2021년 대한상의 조사에 따르면 60%가 넘는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시 ESG활동을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환경 혹은 사회에 도움이 되는 소비라면 조금 더 비싼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68%이르며, 사회 문제를 이유로 제품 불매 운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비율도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아울러 오는 2026년부터는 대규모 상장기업의 ESG 공시의무화가 시행될 예정인 만큼, 건설사들이 ESG활동 범위 확대에 더욱 만전을 기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해 일각에선 쓴소리를 내뱉었다. 건설 현장에선 근로자들의 사망사고 소식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기업들이 본질적인 부분은 해결하지 않은 채 다른 사회공헌활동으로 현재의 높은 등급을 유지하려 애쓰고 있다고 보고 있어서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ESG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또는 높이기 위해 건설사들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근로자들의 사망사고 소식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사고가 발생한 기업들의 사례를 보더라도 사고 기업의 ESG등급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건설사들의 태도에 대해 비판했다.


이어 “좀더 명확한 기준과 제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현장에서의 사고발생률이 줄어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ESG기준원(KCGS)의 ‘2024년 1분기 ESG 등급 조정’ 자료를 보면 올 1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기간 중 ESG등급이 하락한 기업은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기간 현대건설은 사회부문(S) 등급이 ‘A+’에서 ‘A’로, 대우건설은 ‘A’에서 ‘B+’로 하락했다.


하락 원인은 근로자 사망사고 등 지속적인 안전사고 발생이다. 두 기업의 통합등급은 전과 같은 A로 유지됐다.


올 2분기 ESG등급 조정일은 7월로 예정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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