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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도라 상자' 열린 배터리 시장…정부 "정보 공개 권고"

  • 송고 2024.08.13 17:18 | 수정 2024.08.13 17:27
  • EBN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정부, 전기차 배터리·충전시설·지하 주차장 안전강화 방안 논의

K-배터리, 안전성 강화 기술 집중 개발 총력…신뢰성 'UP'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각 사 제공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각 사 제공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국민적 불안감이 확산하자 정부는 전기차 특별 무상점검과 함께 배터리 정보 공개 권고를 골자로 하는 후속 대책을 내놨다.


13일 국무조정실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기차 안전관리 강화방안 마련을 위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대책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전기차 소유주의 화재불안 우려 경감을 위해 전기차 특별 무상점검을 실시한다.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를 일으킨 차량 제조사인 벤츠에 대해 무상점검을 지원하고, 타 기업에도 무상점검 확대를 권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내 보급 전기차 배터리 정보를 모든 제작사가 자발적으로 공개하도록 권고키로 했다. 그동안 전기차 업체들은 '영업 기밀'을 이유로 배터리 제조사 정보 관련 비공개 일변도로 고수해 왔으나, 현대차를 시작으로 제조사별 배터리 정보 공개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현대차를 포함해 기아‧KG모빌리티 등 국내 완성차업체 3곳과 벤츠‧BMW‧폴스타‧볼보 등 수입차 업체 4곳이 배터리 제조사 정보 공개에 동참했다.


또 정부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화재대응 취약요인에 대한 조사와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긴급점검도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은 회의에서 "이번 대책은 국민의 일상생활 속 안전과 직결된 사항인 만큼 대책 발표 이전이라도 개선할 수 있는 사항들은 조속히 시행하고, 개선방안은 철저히 국민의 눈높이에서 검토해 줄 것"이라고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현재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안전성 강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모듈에 방화 소재를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 발화되더라도 배터리 팩 밖으로 불이 번지는 시간을 늦출 수 있는 소재로 팩을 생산하고 있다. 또 모듈과 팩에 쿨링 시스템을 적용해 열이 전이되는 상황을 원천 차단한다. 하반기 양산에 들어가는 원통형 46시리즈는 셀 단계에서 배터리 내부 폭발 에너지를 외부로 빠르게 배출시켜 셀의 저항을 줄이고 연쇄 발화를 방지하는 '디렉셔널 벤팅' 기술을 적용한다.


삼성SDI는 지난해 셀-모듈-배터리 팩을 연계한 열전파 방지 기술을 개발해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아울러 셀·모듈·배터리 팩 별 전문가로 구성된 열전파방지협의체를 통해 열전파 방지 기술을 도출하고 검증해 제품군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한편 SNE리서치의 '글로벌 주요 배터리 제조사의 공급 현황'에 의하면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4 △포드 머스탱 마하-E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 차종을 중심으로 제품을 공급 중이다. 삼성SDI는 BMW의 i4, i5, i7, iX·아우디 Q8 e-트론, 지프 랭글러 PHEV에 장착되고 있다.


정부는 업계·전문가 의견수렴과 관계부처 회의 등을 통해 개선방안을 조율한 후, 내달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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